Adobe Illustrator Pantone Swatch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팬톤 컬러 스와치
무료 사용 팁
제품 디자인은 물론 다양한 인쇄물, 섬유 등 오프라인의 실물을 만들어내는 디자인 분야에서는 반드시 팬톤컬러칩을 사용하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 제품 디자인을 할 때에는 양산에 필요한 CMF 사양서를 반드시 작성하게 되는데요. 이 때 사출 컬러를 지정하기 위해 팬톤 컬러를 대부분 사용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디자이너들이 모니터로 보는 색상과 실제 오프라인 인쇄물의 색상에는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제품디자인 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Adobe Illustrator)의 메뉴에 컬러 스와치 라이브러리가 있는데요.
라이브러이 안에 팬톤 뿐 아니라 다양한 컬러북이 포함되어 있어서 인쇄할 때 해당 컬러를 사용하곤 했습니다.
그런데, 얼마 전 Adobe에서 팬톤 컬러 스와치 라이브러리 무료 지원을 중단했습니다. ㅠㅠ
팬톤 스와치를 사용하려면 팬톤 커넥트 서비스를 구독해야 합니다. 월15달러의 비용을 내고요.
업무용으로 회사에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비용을 지불하고 사용하는게 맞겠지만, 개인의 경우 꽤나 부담스러운데요.
그래서 스와치 라이브러이 사용하는 꼼수.. 사용팁을 알려드립니다.
1. Adobe illustrator Pantone Color 스와치 라이브러리 파일 확보하기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와치는 Pantone Solid Coated 또는 Pantone Solid Uncoated 일텐데요.
일단 PANTONE~~.acb 파일을 확보해야합니다.
1) 구글에서 다운로드 하거나
아래의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깃허브에 과거의 어느 분이
친절하게도 PANTONE.acb 파일을 종류별로 업로드해놓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2) 라이브러리 파일을 확보할 수도 있겠죠
Mac OS의 경우
Finder > 응용프로그램 > Adobe Illustrator 2023 > Presets > en_GB > Swatches > Color Books
Window OS의 경우
C:₩Program Files₩Adobe₩Adobe Illustrator 2023₩Presets₩en_GB₩Swatches₩Color Books
이 경로를 잘 찾아가서 아래의 파일을 확보해두는 겁니다.(업데이트 되지 않았다면 말이죠)
- PANTONE+ Solid Coated.acb
- PANTONE+ Solid Uncoated.acb
- PANTONE+ Metallic Coated.acb
팬톤 종류가 많지만 디자이너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솔리드 코트(Pantone Solid Coated)'와 '솔리드 언코티드(Pantone Solid Uncoated)' 두 가지를 확보해주세요.
현업에서는 유광인 코티드를 더 많이 사용하는데요. 무광을 원해도 무광 컬러 넘버를 굳이 쓸 필요가 없는 이유는 공장에서 '솔리드 코트' 팬톤 칩만 가지고 있을 확률이 20000%이기 때문이랍니다. :)
그리고 실제 인쇄물의 경우 종이 재질과 코팅에 따라 유광/무광이 달라지고, 제품(사출물)은 폴리싱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기 때문에 그 부분은 사양서에 따로 기입해 주어 처리하는게 편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2. 어쨌든,
파일을 확보했다면 아래 경로에 팬톤 컬러 스와치 파일을 붙여넣기 해줍니다.
[Mac]
Finder\응용프로그램\Adobe Illustrator 2023\Presets\en_GB\Swatches\Color Books
[Window]
C:\Program Files\Adobe\Adobe Illustrator 2023\Presets\en_GB\Swatches\Color Books
본인 PC에서 위에 안내된 폴더를 찾아 다운받은 팬톤 컬러 스와치 파일(.acb)을 붙여넣으세요.
3. 라이브러리에서 스와치 확인하기
일러스트레이터를 실행하세요.
Window > Swatches 설정 창을 띄우세요.
방법1)
- 스와치 설정 창 우측 상단 3줄 아이콘 클릭
- Open Swatch Library 선택
- Color Books 선택
- PANTONE 스와치 추가 확인
방법 2)
- 일러스트레이터 상단 메뉴명의 Window 클릭
- Swatch Library 선택
- Color Books 선택
- PANTONE 스와치 추가 확인
4.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 종료 후 재실행을 하더라도 팬톤 컬러북 계속 떠있게 하기
- 스와치 우측 상단 세 줄(more) 메뉴 클릭
- 'Presistent'에 체크
이렇게 하면 일러를 껐다 켜도 없어지지 않고 해당 컬러북이 열려있게 할 수 있습니다.
제품만 혹은 웹만 작업한 디자이너중에 일러 작업 시 컬러 모드에 신경쓰지 않고 혼용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신입 디자이너라면! CMYK와 RGB 컬러 모드를 혼용하지 않는 것을 꼭 신경써주세요. #신입디자이너
RGB컬러 CMYK컬러란?
빛의 3원색 Red, Green, Blue 의 앞글자를 의미하구요.
RGB는 TV, 모니터, 휴대폰 화면와 같은 디스플레이 장치에서 사용하는 컬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CMYK는 실제 오프라인 인쇄에서 잉크를 이용해 만들어내는 컬러를 말합니다.
그렇다면 팬톤 PANTONE 컬러는 뭐가 다른거죠?
별색이라고 불리는 팬톤컬러는 잉크를 조색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 표준가이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실제 시각, 제품, 섬유 등의 분야에서 컬러 사용 시 모니터와 실제 인쇄되는 잉크 컬러를 맞출 수가 없어요.
웹,앱디자인시에는 사용할 필요가 없구요.
그러니까 일러스트레이터에서 팬톤컬러는 양산을 위한 데이터 제작으로만 사용해야지,
절대 모니터에 보이는 팬톤을 보고 컬러를 골라서는 안 된다. 꼭 실물 팬톤 칩을 보고 컬러를 셀렉하세요!
'🏁 Product > 🎨 Design Tool'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롯데리아 폰트 : Ria Sans / 리아산스 / 리아체 (1) | 2024.11.19 |
---|---|
디자이너의 즐겨찾기 : 디자인 영감을 위한 사이트 목록 (0) | 2024.11.17 |
[무료폰트] 페이퍼로지 (4) | 2024.11.15 |
1인 에이전시 or 프리랜서 디자이너의 작업비용 산정하기 (0) | 2024.11.14 |
디자인할 때 도움되는 세련된 소스사이트 3가지 (0) | 2024.1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