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이란 근로자가 회사로부터 받은 근로소득 중 원천징수 된 세금에 대한 정보를 포함한 문서입니다.
➡️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이란?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에는 아래와 같이 소득에 관한 기본 정보가 포함되어있습니다.
- 회사 및 근로자의 정보
- 소득정보
- 공제항목(4대보험, 기타공제)
- 원천징수세액(소득세, 지방소득세)
- 결정 세액
그렇기에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은 근로자의 다양한 소득 증빙에 활용되는데요.
- 대출신청
- 국민연금,건강보험 조정
- 퇴직 및 이직자의 연말정산
- 기타 소득 증명
- 종합소득세 신고
➡️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 2가지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발급방법은 크게 2가지 입니다.
현재 재직중인 회사의 인사 또는 재무팀에 요청하거나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인쇄하는 방법입니다.
다양한 사유로 회사에 요청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홈택스를 이용하는 방법이 더 편리하기 때문에
홈택스에서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을 발급받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국세청 홈택스에서 발급하기
1. 국세청 홈택스 웹사이트(https://hometax.go.kr/)에 접속해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로그인 방식은 3가지로 간편인증을 활용하면 간단히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 공동·금융인증
- 간편인증 (네이버, 카카오톡, 토스 등의 민간인증서를 활용)
- 아이디 로그인
✅ 홈택스 메인화면
✅ 로그인 화면
2. 우측 상단 메뉴에서 나의 홈택스 > 나의 소득·연말정산 > 지급명세서·원천징수영수증 메뉴로 접속합니다.
✅ 나의 홈택스 선택
✅ 좌측 메뉴의 나의 소득·연말정산 > 지급명세서·원천징수영수증 선택
3. 출력하려고하는 귀속년도의 지급명세 보기 항목의 '보기' 버튼을 클릭하고,
개인정보(사업자등록번호, 상호) 공개여부를 선택하고, 인쇄합니다.
✳️ 유의할 점
이때, 유의할 점이 있는데요.
⭕️ 서비스 중지 시간을 확인하세요.
새벽시간대 (01시~06시)에는 서비스 중지 시간으로 조회 및 발급이 진행되지 않습니다.
급한 문서의 경우 가능한 시간대에 미리 발급 받아 놓도록 합니다.
⭕️ 혹시 프린터가 없나요?
가까운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의 민원실에 프린터가 있는지 문의 후 방문해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 행정복지센터를 검색하시면 가까운 위치의 행정복지센터를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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