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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reen Life

[네이버 데이터랩] 한국인이 좋아하는 음식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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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어로 알아보는 한국인이 좋아하는 음식 트렌드

 

 

 

 

 

 

먼저, 모든 연령대를 기준으로 조회를 해봐요.

대표메뉴인 떡볶이, 삼겹살, 마라탕, 치킨, 김치찌개의 검색량을 조회해봤어요.

2018년부터 서서히 마라탕의 인기가 시작되고, 2019년에 위생 이슈가 있었음에도 그 인기는 날로 치솟고 있네요.

 

 

  • 기간 : 2016~2024 /월간
  • 범위 : Mobile & PC 전체
  • 성별 : 남성 여성 전체
  • 연령 : 전체

 

전연령대 외식메뉴 검색 선호도(위생이슈 포함 / 위생이슈 제외)

 

🐙 2019년 마라탕 검색어가 치솟는 건, 인기때문만은 아니구요. 위생논란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감안하고 봐주세요.

대한민국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2019년 6월3일~7월5일까지 마라탕/마라샹궈 음식점 63곳에서 위생 점검을 진행하였는데 이 중 37곳이 식품위생법 위반으로 적발되는 일이 있었어요. 그래프는 감안하고 봐주세요. 

 

 

 


 

이제 각 연령대별 조회를 해보기로 합니다.  먼저 가장 궁금한 10대부터 조회할게요!

 

10대

2019년 이후 마라탕의 등장!

그리고 뒤이어 치킨과 떡볶이가 다투는 사이 마라탕의 인기가 식을 줄 모릅니다. 

  • 조회 기준  ~18세 

 

10대 검색 선호도

 


20대 

역시 2019년 마라탕 파워!

치킨과 엎치락뒤치락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20대의 메뉴 고민이 돋보이고 있어요.

스무살이 넘은 친구들의 치맥사랑! 맥주에는 또 치킨이죠.

  • 조회 기준  19~29세

 

20대 검색선호도

 

 


30대

마라탕에 대한 호기심이 일었으나, 곧이어 치킨과 삼겹살로 인기가 이동합니다.

술자리 대표 메뉴는 역시 치킨과 삼겹살일까요? 아니면 30대부터는 소주의 소비가 늘어난 걸까요?

  • 조회기준  30~39세

 

 

 

 

30대 검색선호도

 


40대

마라탕이 궁금한 40대, 치킨에 대한 변치 않는 마음.

그리고 떡볶이와 마라탕이 뒤를 잇습니다.

10대가 좋아하는 메뉴과 평행한 건 자녀의 나이대를 생각해보면 답이 나올지도요.

  • 조회 기준 40~49세

 

40대 검색선호도

 

 


50대 이상

마라탕이 궁금한 어른들. 하지만, 어른들은 치킨을 더 좋아하시네요.

여기도 역시 자녀의 나이를 고려한다면, 마라탕이 그 뒤를 잇는게 이해가 되요.

  • 조회 기준 40~49세

 

50대 이상 검색 선호도

 

 


 

이번엔 성별로 검색을 해보기로 해요.

 

10-20대 여성 VS 남성 검색선호도

 

왼쪽 그래프는 1020 여성의 검색 트렌드구요. 여전히 마라탕과 떡볶이를 좋아합니다.

오른쪽 그래프는 1020 남성입니다. 마라탕에 호기심은 있었으나, 치킨과 삼겹살을 더 좋아하네요!

 

 

 


 

아무튼

2019 여름,

우리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던 걸까요?

외식시장에 등장한 마라탕은 어디서 온걸까요??

 

 

 

2017년에는 범죄도시가 개봉했어요. 

장첸이 차이나타운에서 마라샹궈를 맛있게 먹던 장면을 저도 기억하는데요.

 

그리고 이후로는 유튜버나 BJ들의 마라탕 먹방이 이어졌습니다.

마라탕의 인기가 식지 않고 꾸준히 인기가 있는 이유는 이런게 아닐까요?

 

  1. 여러가지 재료를 취향에 맞게 조합해서 먹을 수 있다.
  2. 국내 20대 여성들이 선호하는 매운 맛 베이스
  3. 맵기 단계를 조절할 수 있음

언제든 내 취향대로 커스텀 가능한 외식메뉴라는 게 MZ의 취향을 자극한거죠!! 

오늘은 저도 마라탕을 먹어야겠습니다!

 

 

 

 

 

 

 

* 검색데이터는 네이버데이터랩을 활용해 조회했습니다.

* 작성일 기준으로 데이터를 조회하고, 개인적인 호기심으로 작성하므로 정확하지 않은 정보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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