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Product/🍒 Marketing

비즈니스 모델에서 B2B, B2C, C2C 뜻과 차이점

반응형

출처 : unsplash.com

 

 

네이버의 자기업인 리셀 플랫폼 크림(Kream)이 티켓베이의 43%의 지분을 확보하여 2대 주주가 되었다는 소식입니다.

티켓베이는 국내 최대 규모의 티켓거래서비스인데요. 이용자는 150만명 정도 됩니다. 네이버가 C2C 시장으로 본격적으로 확장하려는 방향성이 보입니다.

 

네이버 본사는 얼마 전 포쉬마크(Poshmark)를 인수하기도 했는데요.

중고 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개인간의 거래시장이 더 활발해질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 역시 기승전 플랫폼 사업인가 싶기도 하네요.

 

 

 

[단독]네이버 C2C 영토확장 첨병 '크림', 티켓베이 2대주주 등극 - 머니투데이

네이버의 리셀 플랫폼 크림(KREAM)이 국내 최대 티켓거래 플랫폼 '티켓베이'의 운영사 팀플러스의 2대주주에 올라선다. 차세대 커머스 시장으로 주목받는 C2C(개인...

news.mt.co.kr

 

 

 

기사에서 언급한 C2C와 같은 사업 모델을 정의해봅니다.

여기서  '2' 는 'To'의 발음을 차용한 표현으로 양 사이드에 있는 주체간의 거래를 의미하고 각 이니셜은 아래와 같아요.

 

 

B = Business

C = Customer,Consumer

G = Covernment

E = Employee


B2B

Business to Business(기업간 전자상거래)

 

기업과 기업 사이에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를 의미하는 경제용어입니다.

즉, 제품 혹은 서비스의 거래 주체가 기업으로 기업 상호간에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를 통칭합니다.

각종 장비를 생산하는 기업이라던지 소재를 공급하는 기업의 서비스를 예로 들 수 있겠네요.

그리고 SaaS기업중 기업에 협업툴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B2B서비스를 제공하는 IT 기업도 많이 있죠. 

Notion도 개인사용자 뿐 아니라 기업의 협업툴로서 고객사에 서비스를 제공하니까요.

B2B, B2C 모두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겠네요.

 


B2C

Business to Customer(기업과 소비자간의 전자상거래)

기업과 개인간의 거래 형태를  의미합니다. 기업의 제품 혹은 서비스를 개인이 직접 제공받는 형태가 되겠지요.

대부분의 소비재를 다루는 이커머스, 온라인쇼핑 기업이 해당할거구요.

개인이 사용하고 있는 모든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드는기업의 사업 모델을 의미합니다.

구매 뿐 아니라 제공받는 서비스 또한 마찬가지인데요. Tistory나 Naver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서비스 또한 B2C의 형태의 모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Notion 또한 B2B, B2C를 모두 제공하는 서비스인거예요. 

 

ex)가장 대표적인 거래 형태로 온라인 쇼핑

 


C2C

Customer to Customer(소비자간 전자상거래)

개인과 개인의 거래를 의미합니다.

쉽게는 중고 거래를 예를 들 수 있을거구요.  기사에서 언급된 크림과 같은 리셀거래도 있을거구요.

티켓이나, 상품권이나 굿즈와 같은 거래도 포함할 수 있을거예요. 

다양한 소비자의 니즈가 만나  앞으로 더욱 활발해질 시장으로 보여집니다.

 

ex) 당근마켓, 티켓베이, 크림과 같은 거래나 옥션과 같은 경매서비스

 

 


B2B2C

Business to Business to Customer(기업간 전자상거래)

기업과 기업 사이의 거래, 기업과 소비자의 거래를 결합한 전자상거래를 의미합니다.

기업들의 정보를 모아 소비자가 선택하기 쉽도록 모아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예로들 수 있습니다. 

중고차매매종합포털, 인테리어 업체 포털 같은 서비스를 예로들 수 있겠네요. 

마케팅 비용 대비 수익률이 낮은 B2C보다는 수익률이 높고, 자금 투자 회수 기간이 긴 B2B에 비해서는  빠른 기간에 이익을 올릴 수 있는  특징을 가진 모델이기도 합니다. 

 


C&C2B

Customer&Customer to Business(여러소비자와 기업의 거래) 

여러 소비자가 기업을 상대로 거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공동 구매와 같은 형태

 


B2E

Business to Employee(기업과 종업원간의 거래)

기업과 직원사이의 전자상거래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기업이 서비스를 의뢰하면 기업의 복리후생을 대행하거나 직원교육을 제공하는 등의 사업을 의미합니다. 

기업내 간식구매대행, 직원 교육 제공서비스, 임직원몰과 같은 특정쇼핑몰, 출장관련 업무대행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ex)임직원몰, 직원교육서비스, 기업 장비 렌탈서비스 등

 


B2G

Business to Government(기업과 정부간의 전자상거래)

기업과 정부간에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를 의미하는데요. 

정부를 포함해 지방정부, 공기업, 정부투자기관, 교육기관이나 국제기구를 아우르는 대상과의  다양한 거래를 말합니다. 

B2G의 경우  공공조달에 포함되기 때문에 법이나 절차가 복잡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ex)정부 전자조달, 물품이나 용역의 입찰 등

 

 

 

 

이외에도 다양한 형태를 모두 아우르는 'B2All'의 개념도 등장하고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