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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roduct/🍒 Marketing

CDP, CRM, DMP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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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nsplash.com

 

 

 

CDP (Customer Data Platform),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DMP (Data Management Platform)은 모두 고객 데이터 관리와 분석을 위한 플랫폼으로 각각 목적과 기능은 차이가 있습니다. 

 

 

1. CDP (Customer Data Platform)

CDP는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브랜드와 고객간 상호작용을 개선하는 데 사용되는 플랫폼을 말합니다.
CDP는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수집한 모든 고객 데이터를 통합하고, 이를 분석하여 유용한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가 고객을 더 잘 이해하고, 그들에게 맞는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구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위해 수집하는 데이터는 다음과 같습니다.

- 웹사이트, 앱 또는 관련 채널(예: 실시간 채팅, 디지털 비서 등)의 행동 데이터
- 전자상거래 또는 POS 시스템의 거래 데이터
- 이름, 생년월일, 주소 등의 인구통계 데이터

이메일, SMS, SNS 등 다양한 채널로부터 수집된 고객 데이터를 통합하여 사용자의 행동 패턴이나 취향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어떤 상품을 검색하고, 해당 상품의 구매 이력이 있다면 CDP는 해당 사용자를 분석하여 구매 가능성이 높은 고객으로 분류하고, 맞춤형 광고를 제공할 수 있게 합니다.

 

[ CDP의 5가지 주요 이점 ]

1. 고객 데이터 전체를 아우르는 중앙 허브로서 통합 고객 프로필 구축을 지원하고 구축된 프로필은 각 고객의 여정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데이터 사일로를 해소한다. 아울러 기존 데이터 웨어하우스와 달리 CDP는 설정 및 유지관리에 기술 전문 지식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2. 모든 데이터를 통합하기 때문에 각 고객에게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를 활용해 개인화되고 관련성 높은 (마케팅) 캠페인을 만들 수 있다. 

3. 각 고객을 철저하게 파악하기 때문에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중앙 데이터 허브는 AI 및 자동화를 통해 데이터 사용을 간소화합니다.

5. 데이터에 머신러닝이 적용돼 고객 행동을 정확하게 예측할 있습니다.

 

[ CDP의 4가지 주요 유형 ]
▲마케팅 클라우드 CDP
▲CDP 엔진 및 툴킷
▲마케팅 데이터 통합 CDP
▲CDP 스마트 허브


즉, CRM은 고객 관계 관리를 지원하는 반면 CDP는 고객 데이터 관리를 지원합니다.

고객 데이터를 수집한다는 점은 같지만 CRM이 고객 대면 상호작용을 구성하고 관리한다면, CDP는 고객이 해당 기업을 찾은 경로나 제품 및 서비스 내에서 어떻게 행동하는지 등 고객 행동에 초점을 맞춥니다. 그리고 CRM은 영업 등의 고객 대면 역할을 지원하는 반면 CDP는 마케팅, 제품, 리더십 등 고객 비대면 역할을 지원한다는 차이점도 있습니다.


 

2.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RM은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관리하는 플랫폼입니다.
주로 판매와 관련된 고객 데이터를 관리하며, 고객 정보를 중심으로 브랜드와 고객 간 관계를 유지하고 이를 개선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주요 기능으로는 고객 정보 관리, 마케팅 자동화, 고객 서비스 및 지원, 판매 분석 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마케팅 이메일을 수신하였을 때 ▶고객이 해당 이메일을 열어 읽었는지 이메일 내용에 대해 어떤 반응을 보였는지 등의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해당 고객에게 개인화된 이메일을 보내거나, 다른 채널을 통해 개인화된 메시지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DMP (Data Management Platform)

DMP는 대량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광고주가 타겟 고객층을 정확하게 설정하고, 해당 고객층에게 광고를 전달하는 데 사용되는 플랫폼입니다. 주로 광고주들이 사용하며 브랜드나 기업의 입장에서는 해당 데이터를 구매하여 자사의 마케팅 전략에 활용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광고 노출 이력, 검색어 이력, 사용자 기기 정보 등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해당 사용자의 관심사와 행동 패턴을 파악하고 광고를 노출하는 시점, 장소, 채널 등을 최적화하여 광고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게 합니다.

 


CDP와 DMP의 차이?

우선 활용하는 데이터가 다릅니다.

  • CDP는 주로 퍼스트파티 데이터를 활용합니다.
    퍼스트파티 데이터란?
    : 자사 웹사이트나 앱에서의 행동 데이터, 자사 CRM 데이터, 구독 데이터, 소셜 데이터 등을 말합니다. CDP 데이터는 세컨드파티 데이터(다른 회사의 퍼스트파티 데이터)를 직접 구매해 보강할 수도 있습니다.
  • DMP는 세컨드파티 데이터로 보강한 서드파티 데이터를 주로 활용합니다.
    서드파티 데이터는?
    : 다양한 플랫폼과 웹사이트에서 데이터를 가져와 판매하는 데이터 제공자가 수집합니다.

 

고객 ID는 이러한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유형이 다른 이유입니다. 
CDP의 목적은 개별 고객의 행동을 추적하여 더 나은 인사이트를 얻는 것이기 때문에 이름, 이메일 주소, 거래 데이터, 소셜 미디어 상호작용 등을 포함한 PII를 활용합니다.
이와 달리 DMP익명화된 데이터를 사용하고 따라서 DMP는 주로 광고에서 유용합니다. 광고 타깃팅을 지원하고, 매체 구매 효율성을 높입니다.
CDP는 마케팅 전반에 광범위하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데이터 유지는 CDP와 DMP를 구분하는 세 번째 큰 차이점입니다.
CDP는 데이터를 장기간 보관하고, 고객이 본인 데이터 액세스나 삭제를 요청할 수 있도록 설계됩니다.
하지만 DMP에서는 데이터를 짧은 기간 동안 보관하고, 새로운 익명 데이터로 새로고침된다. 이 최신성은 광고주가 최신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즉, 데이터 관리와 분석을 위한 플랫폼이지만 각각의 목적과 기능이 다릅니다.
CDP는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브랜드와 고객 간의 상호작용을 개선하는 데 사용되고,
CRM은 판매와 관련된 고객 데이터를 관리하며 고객 관계를 유지하고 개선하는 데 사용됩니다.
DMP는 대량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광고주가 타겟 고객층을 설정하고 해당 고객층에게 광고를 전달하는 데 사용됩니다.

 

 

 

 

CDP / CRM / DMP 비교



CDP
CRM
DMP
데이터 유형
개인 식별자, 행동 데이터, 세션 데이터 등
개인 정보, 거래 정보, 고객 관심사 등
온라인 행동 데이터, 소셜 미디어 데이터, 검색어 이력 등
활용 예시
고객 세그먼트 분석, 맞춤형 광고 제공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 제공, 고객 이탈 방지
광고 타겟팅, 맞춤형 광고 제공
목적
고객 데이터 관리, 분석, 개인화된 마케팅 제공
고객 데이터 관리, 관계 유지, 매출 증가
광고 타겟팅, 효율적인 미디어 구매
주요 기능
데이터 통합, 분석, 시각화, 광고 타겟팅
고객 데이터 관리, 개인화된 마케팅 제공, 고객 이탈 방지
데이터 수집, 분석, 광고 타겟팅
데이터 출처
모든 채널에서 수집된 데이터
주로 고객과의 거래 내역, 컨택 정보 등
온라인 채널에서 수집된 데이터
사용자 대상
마케팅 담당자, 데이터 분석가, 개발자 등
마케팅, 영업, 고객 관리 담당자 등
마케팅 담당자, 미디어 플래너 등
비즈니스 영역
고객 데이터 관리, 분석, 마케팅
고객 관리, 영업, 매출 증가
광고 타겟팅, 미디어 구매

 

위의 표에서 보이듯  각각의 플랫폼이 다양한 데이터 유형을 수집하고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CDP는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여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고,
CRM은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제공하고 고객 이탈을 방지하는 데 중점을 두며,
DMP는 온라인 행동 데이터와 검색어 이력 등을 활용하여 광고 타겟팅을 효율적으로 수행합니다.

 

 

 

참고 : https://www.ciokorea.com/news/236214#csidx8eb7ba8d27728959a9c1a5fa3e590a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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