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단어기록장

See와 Watch 그리고 Look의 차이

반응형

See , Watch, Look

 

 

단어

보다
1. [동]

 

이 단어들의 뜻은 모두 '보다'로 같은데요. 

그 차이는 능동인가 수동인가에 따라 구분이 됩니다.

즉, 보는 것이냐 보이는 것이냐의 차이라는 겁니다.

 

[ 예문 ]
If you see something,
it's kind of like...
you notice it or you look at it.
But, for watching usually
you can use this word for videos or televison.

 

 

🧐  예문으로 그 차이를 볼게요.

 

I saw th sun rise.

나는 일출을 (우연하게) 보았다. /수동

 

I watch the sun rise.

나는 일출을 (일부러 지켜) 보았다. /능동

 

I saw you shopping at the department store.

나는 (우연히) 너가 백화점에서 쇼핑하는 것을 보았다. / 수동

 

I watched you shopping at the department store.

나는 (일부러) 네가 백화점에서 쇼핑하는 것을 보았다. / 능동

 

 

이처럼 단어에 따라 본다는 행위의 의도가 달라진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즉, See애쓰지 않아도 저절로 보이는 상태를 의미한다면
Watch/Look 의식적으로 보는 것을 말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See는 수동, Watch/ Look은 능동을 나타내는 표현이랍니다.

 

출처 : pligo

 

 

✍🏻 See, Watch, Look 각 단어의 쓰임도  다른데요.
관련 문장을  볼게요.

  • see는 영화, 공연, 연극, 스포츠 등 주로 야외에서 일어나는 행사를 보는 행위를 나타냅니다.
  • watch는 티브이나 동영상을 보는 등 실내에서 무언가를 보는 행위를 나타낼 때 주로 씁니다.

 

I saw a movie at a theater yesterday.

어제 극장에서 영화를 봤다.

 

She watched a movie at home yesterday.

그녀는 어제 집에서 영화를 봤다.

 


그리고 현재진행형 표현에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watch 현재 진행형 표현 /  See는 현재진행형 불가능

 

I saw musical performance last night.

나는 어젯밤에 뮤지컬 공연을 봤다.

 

I was watching musical performance when you called me.

네가 전화했을 때 뮤지컬 공연을 보고 있던 중이었어.

 

 

 

🍒 그럼 같은 능동적인 표현인 Watch 와  Look은 또 어떤 차이가 있는걸까요? 

 

watch와 look 둘 다 의식적으로 보는 것이지만

watch가 look보다 더 주의 깊고 오랜 시간 보는 동작에 가깝습니다. 

 

계단에서 많이 보이는 Watch your step! 처럼요.

 

시계를 오랜 시간 바라보며 1분 1초를 주의 깊게 보거나, TV 화면처럼 움직이고 변화하는 뭔가를 지켜보는 행위가 watch라고 한다면,

look은 주로 움직이지 않는 사물을 능동적으로 보는 행동에 가깝습니다.

 

쉽게 말해 look이 watch에 비해서 보는 시간이 더 짧습니다.

그리고 look을 쓸 때는 목적어 앞에 반드시 전치사 at을 함께 써야 합니다.

 

 

I looked at the mirror.

나는 거울을 보았다.

 

I looked at the clock to find out what time it is.

몇 시인지 궁금해서 시계를 보았다.

 

He's been watching the clock all day.

그는 하루 종일 시계만 쳐다보고 있다.

 

 

 

 

 

 

 

반응형